공지사항
-
25.05.11 이상훈 대표원장 -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KATA) 제22차 AT자격연수 강의 진행 25.05.17 11:56 60
-
안녕하세요! SNU서울병원입니다.
SNU서울병원 무릎전담팀 이상훈 대표원장님께서
5월 11일 (일), 건국대학교에서‘2025년 제22차 AT 자격연수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매년 국내 최고의 스포츠 의학 기관인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ATK) 에서는 AT자격연수 과정을 통해 이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AT(Athletic Trainer)는 선수트레이너를 의미하며 팀 스포츠에서 선수의 부상 예방과 회복 관리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선수가 부상을 입은 후 연습과 경기에 복귀할 때까지의 회복 과정을 전담하여 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SNU서울병원 이상훈 대표원장님은
‘Knee 스포츠 손상과 치료’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셨습니다.무릎 손상은 스포츠 활동 중 가장 흔한 부상으로, 특히 ACL 파열(전방십자인대 파열), 반월상연골 손상, 연골 손상 등이 자주 발생합니다.
ACL 파열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대표적인 스포츠 손상으로 비수술 시 불안정성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수 트레이너(AT)는 부상 당한 선수가 수술이 필요한 상황(관절 불안정, 관절 잠김, 반복적 무릎 붓기 등)을 빠르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또한, 비수술적 관리가 가능한 스포츠 손상도 선수 트레이너의 빠른 판단과 적절한 운동 중재가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AT자격연수 과정은 선수트레이너(AT, Athletic Trainer) 가 되기 위한 시험 응시를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내 스포츠 현장에서 활동 중이거나 진출을 희망하는 트레이너, 물리치료사, 체육지도자들에게 가장 공신력 있는 과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SNU서울병원은 선수트레이너의 전문성 향상과 육성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이어가겠습니다.